IELTS길라잡이IELTS교재분석IELTS학원정보IELTS공부전략IELTS FAQIELTS정보게시판IELTS자료게시판IELTS비법노트
IELTS 리스닝풀기IELTS 리딩풀기IELTS 보카외우기라이팅게시판스피킹게시판IELTS Q&AIELTS자유게시판IELTS 시험접수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고, 문장 구조 파악이 힘든 단계입니다.

독해에 있어서 어휘는 필수 입니다. 동의어 위주로 많은 단어를 암기해야 합니다.

나중에 중급 이상에서 paraphrasing을 공부하게 될 때 크게 도움이 됩니다.
어휘를 공부할 때의 우선 순위는 : 동사 → 형용사 → 명사 순으로 가야 합니다.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전체 책을 일별, 주별 학습량에 따라 구분하여, 제시된 학습량을 그 날 그 날 완벽하게 소화할 경우 4주 만에 독해의 기본을 완성하고, 나아가 중급 독해 실력에까지 오를 수 있도록 확실한 학습 플랜을 제시하였다.
구문 독해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예컨대, 각각의 조동사가 상황에 따라서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어떤 경우가 분사구문이고 어떤 경우가 동명사 주어인지, 가정법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익혀서 정확한 해석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많은 문장을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한 문장을 꼼꼼히 완벽하게 분석해서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단어라고 하더라도 문장 내에서 명사로 쓰이는 경우와 동사로 쓰이는 경우의 의미가 달라집니다. 같은 동사라고 하더라도 자동사로 쓰이는 경우와 타동사로 쓰이는 경우의 의미가 달라집니다. 같은 전치사도 문맥에 따라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것들을 다 파악하면서 한 문장을 완전히 소화해서 내 것을 만든다는 기분으로 공부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어려운 문장의 경우에는 정확한 해석이 어렵고, 문장들 사이의 논리적인 연결 관계가 파악되지 않는 단계입니다. 대략적으로 해석은 되는데 이상하게 답을 고르면 틀린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문장은 해석이 되는데 어휘나 표현력이 약해서 paraphrase가 된 부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IELTS Reading의 문제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Yes/No/Not Given문제(글을 쓴 필자의 의도와 일치하는지 물어보는 문제)와 heading(제목 찾기 문제) 가 특히 취약합니다.

문장의 앞에서부터 끊어서 직독직해를 하면서 다음 내용을 미리 예상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문장 사이의 논리 관계를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연걸 어를 익혀두고, 문장 내에서의 역할을 파악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과관계를 보여주는 연결어나, 대조관계를 보여주는 연결어의 쓰임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장에서 확장시켜서 paragraph 단위로 끊어 읽으면서 그 paragraph내의 주제를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문제 유형을 익혀야 합니다.

해석을 대충 되는데 문제를 풀면 자꾸 틀린다고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는 (a) 문제의 정확한 의미 및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경우 (b) 해석이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 입니다.
(a)의 경우에는 문제 유형을 익혀두어서 문제를 보면 기계적으로 유형을 짚어낼 수 있도록 훈련을 해야 합니다.
(b)의 경우는 특히 “문제”를 꼼꼼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초급의 마음 자세로, 단어 하나하나의 쓰임이 무엇인지, 혹시 문제 내에서의 숙어가 내가 모르는 뜻으로 쓰인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틀린 문제의 근거는 반드시 본문 안에 paraphrase되어 있습니다.

틀린 문제의 근거는 반드시 본문 안에 paraphrase되어 있으므로, 틀린 문제의 근거를 찾는 연습을 계속 하셔야 합니다. 어떤 부분이 어떻게 paraphrase되어 있는지 문제와 본문의 내용을 match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개별적인 문장들의 의미의 정확성은 갖추어졌으나 이러한 정보를 조합해서 정리, 추론하는 논리적인 부분이 아직 미흡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세우는 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지문과 문제를 받으면 먼저 문제를 훑어보면서 어느 문제 유형을 먼저 공략해야 할지를 계획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문제 유형의 특징을 바르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컨대, IELTS Reading 문제 유형은 크게 7개로 나뉘고, 그 중 지문의 순서대로 문제가 제시되지 않는 문제는 Heading과 Matching(matching, classifying, locating information)이 세가지 유형입니다. 나머지 모든 문제는 지문의 순서대로 나오죠.
맨 앞에heading문제가 나오고 뒤에TFNG(TRUE/FALSE/NOT GIVEN)과 Summary가 붙어 있다면, TFNG와 Summary의 맨 앞 문장의 근거를 찾아 본문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heading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Heading문제가 맨 처음 나와있다고, 그 문제부터 해결하고 다른 문제로 넘어가려고 한다면 같은 지문을 두 세번 읽으면서 시간을 많이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글의 전체적인 맥락이 파악이 안될 때는, 전체 글에서 각 paragraph 가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IELTS Academic Module의 reading 지문들은 대부분이 논리적으로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조금만 신경을 써주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